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 대하여 관련 분야 전문의가 협진하여 원스톱으로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함으로서 환자에게 최대의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최상의 치료 및 환자에 맞는 맞춤치료를 실현합니다.
초진 환자의 one-day, one-stop system 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모든 초진 환자는 고객만족팀 창구를 통하여 진단 및 전원 사유에 따라 분류하여 당일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오전 중에 진료한 후에 기본적인 검사 즉, 혈액검사, 소변검사, 단순방사선검사, 초음파 검사 등은 당일 오후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초진 후 환자의 진단과 치료의 방침이 결정되는 경우 코디네이터를 통한 교육 및 설명이 이루어집니다.
류마티스 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약물치료를 하면서 정기적인 검사와 평가가 필요한 경우가 매우 많으며 환자 교육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외래를 방문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경우 진료 당일 외래를 방문 후 필요한 검사를 한 후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일반적으로 약 2시간 정도 소요됨) 류마티스 관절염의 평가 지표인 HAQ score, DAS28, VAS 등의 평가를 코디네이터를 통하여 한 후 류마티스 질환에 교육을 받음으로서 실제적으로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진료의 질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 증상이 관절에 나타나지만 관절 외에도 폐, 심장, 혈관, 눈, 신장, 피부 등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계속 진행하여 변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류마티스 내과가 중심이 되어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호흡기내과, 순환기내과, 신장내과, 소화기내과, 안과, 피부과, 신경과, 진단검사의학과, 영상의학과와의 긴밀한 협조와 협진 체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