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구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서 류마티스 질환이나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수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류마티스학의 발전도 빠르게 진행되었고 2000년대 들어서 새로운 약물들의 개발은 오랜 세월 동안 류마티스 질환이나 관절염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 큰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2009년 보건복지부에서 지정받은 권역전문질환센터는 우리지역의 류마티스 질환 및 퇴행성 관절염 예방과 환자들의 삶의 질 제고를 비전으로 일반인들의 관절염 예방 수칙, 관절염 조기진단 및 조기 치료, 환자들의 자기관리능력 강화, 환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관절염 예방을 위한 공공의료 기능 강화 등을 추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는 무엇보다도 환자중심의 진료를 위하여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관절염 환자를 위하여 외래진료실은 2층에, 검사실은 1층과 2층에 배치하여 동선을 최소화하고, 3층의 재활치료실, 5층의 관절염 환자만을 위한 수술실 등 최신의 설비와 경험 많은 의료진이 함께 하여 환자들은 한 곳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모든 질환이 마찬가지이지만 예방보다 더 좋은 치료는 없습니다. 예방관리센터에서는 예방의학 전문의와 전문인력이 상시적으로 일반인, 환자와 가족, 의료인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센터에는 지하 1층 예방관리센터의 교육실, 1층의 관절염 환자를 위한 운동교육실, 3층의 60석 규모의 세미나실이 있으며 120여석의 최신식 강당을 갖추고 있어서 작은 규모의 모임부터 다양한 교육 및 강의, 그리고 학술 모임 등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통하여 관절염 센터는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환자를 위한 지역의 거점 센터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명실상부한 중심축으로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질환 및 관절염을 앓는 환자들과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센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